관리 메뉴

천안 YMCA

10/27 청소년, 역사를 걷다! <고려시대 불교문화를 찾아서> 본문

청소년 프로그램/청소년마을여행 '청소년, 역사를 걷다!'

10/27 청소년, 역사를 걷다! <고려시대 불교문화를 찾아서>

천안YMCA 2018. 11. 7. 17:31

올해 저희 천안YMCA에서 청소년 마을여행이 진행되었었죠~

10월 27일(토) 올해 마지막 마을여행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었답니다!

이 날은 프로그램으로 처음 가본 '성거 천흥리 역사문화마을'이었는데요.

성거산에 가기 전에 있는 마을이며 이 마을도 올해부터 역사문화마을로 지정이 되었다고 해요.

이 날은 청소년 35명의 친구들과 함께했습니다.

자리가 꽉 차보이죠~? 이 날은 날씨가 오락가락해서 비가 오다가 그치고를 반복했지만

날씨구 추운와중에도 친구들이 많이 와주었어요~

조별로 깃발을 제작해 조이름도 정하고 조장도 정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조장 친구의 웃고 있는 모습이 너무너무 이쁘네요...!

오늘 진행을 맡아주신 대균간사님께서

안전교육과 자원봉사 교육 그리고 성교육까지 아이들과 함께

쉽게! 아이들 눈높이 맞춰 진행해주었습니다~

마을여행의 송길룡 강사 선생님께서 '고려시대 불교문화를 찾아서'라는 주제를 가지고

떠나는 마을여행에 오늘의 워크북을 가지고, 당시 고려시대의 불교문화에 대해서

그리고 현재 성거 역사문화마을과 그 곳의 문화재들에 대해 이야기 해주셨어요~

친구들이 워크북을 보며 잘 따라오고 있네요!

성거 천흥리 역사문화마을에 도착을 했습니다!

이 곳에는 마을 입구에 '역사문화마을'안내지도와 마을유래가 있어요~

이 마을에 왔으니, 마을유래는 읽고 가야겠죠~?

마을입구를 살펴보고 저희는 보물 천흥사지 당간지주를 보러 가기 위해 이동하고 있어요~

당간지주 앞에 도착을 했습니다!

송길룡 선생님께서 당간지주에 대한 설명들을 해주고 계신대요~

설명을 듣고 문화재 모니터링 활동을 직접 실시하고 있어요.

꼼꼼하게 집중력 있는 모습이 멋있는데요!

당간지주의 모습입니다

성거 천흥리 역사문화마을의 마을해설사 선생님께서 오셔서 '당간지주'에 대한 이야기를

더 나누어 주셨는데요. 청소년아이들과 마을해설사 선생님의 만남!

아주 뜻깊었답니다~

아이들이 선생님 앞으로 몰려들어서 열심히 설명을 듣고있는데요.

너무 보기 좋습니다!

송길룡 선생님께서도 마을 해설사 선생님께 궁금한 것들을 여쭤보고,

마치 기자처럼 질문하시면 선생님께서 대답해주시고!

너무너무 보기 좋았던 모습인 것 같습니다^^

당간지주에서 5층 석탑을 보러 가는 중, 만난 강아지인데요.

너무 순하고 이쁘게 생겨서 아이들의 사랑을 듬-뿍 받았답니다.

너무너무 이쁘죠~

아이들이 걸어서 지나가는 이 길은 포도밭입니다. 포도는 다 수확이 되어

푸릇푸릇한 모습만이 남아있네요~

저 멀리 보이는 산에 단풍이 많이 들었는데요. 아쉽게도 저 뒷쪽이

'천흥 저수지'이고 올라가서 이 저수지를 보면 너무 이쁜데, 아쉽게도

당일 날씨가 비가 와버려서 ㅠㅠ못가보게 되었습니다.

다음에 시간이 되신다면! 천흥 저수지에 꼭 가보시길 추천드려요

마찬가지로 보물 천흥사지 5층 석탑에 도착을 했습니다!

5층 석탑 주변이 넓어 친구들이 자유롭게 둘러 서서 설명을 듣고 있네요~

열심히 미션 괄호 채우기도 하고 있는 학생들~!

삼삼오오 모여서 워크북을 찾으면서 정답을 맞춰가며

오늘의 역사공부를 해보아요ㅎㅎ

금새 날씨가 해가 났다가, 다시 비가 올 것 같아서 서둘러 다같이 사진을 찍었습니다!

맛있는 점심을 먹고, 조별 벽화미션 사진찍기도 하고 돌아와

대망의 '천흥리 윷놀이 한 판'을 벌였답니다.

이 사진은 미션 중 하나인! 얼굴의 포스트잇을 손을 대지않고 떼기 미션!ㅎㅎ

뒤에서 선생님이 미소를 짓고 계시네요

1층과 2층으로 나뉘어 윷놀이가 진행되었는데요.

천흥리 마을회관의 장소를 빌려주신 이장님! 감사드립니다~

이 윷놀이는 그냥 윷놀이가 아니라, 각 칸마다 미션이 다 들어가있었어요

그래서 주사위를 던질때마다! 미션을 수행해야 앞으로 갈 수 있는 친구들!ㅎㅎㅎ

팀대항으로 진행이 되어 너무 재미있게 윷놀이를 하고 돌아왔답니다~

사진 속 귀여운 학생들의 모습이 보이네요.

마을에 그려져 있는 많은 벽화들 앞에서 조별로 창의적인 사진들을 찍어와주었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올해의 마지막 마을여행인만큼

모든 친구들의 소감을 듣고, 모든 친구들에게 자그마한 선물들을 나누어 주었답니다~

 

올 한해도 많이 사랑해주신 '청소년, 역사를 걷다!'

내년 2019년에도 많은 기대와 사랑 부탁드립니다.

더 알차고 풍성한 모습으로 준비해서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청소년마을여행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