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천안 YMCA

천안YMCA 청소년 마을여행 '청소년, 역사를 걷다!' <하반기> 본문

청소년 프로그램/청소년마을여행 '청소년, 역사를 걷다!'

천안YMCA 청소년 마을여행 '청소년, 역사를 걷다!' <하반기>

천안YMCA 2020. 11. 21. 12:34

지난 10월 24일, 25일 오전 9시 부터 천안 상록리조트 사파이어 홀에서 천안YMCA 청소년 마을여행 '청소년, 역사를 걷다!' 장애인편과 다문화편이 진행되었습니다. 아르크 단원들, 다문화 4가족과 함께 홍대용과학관 외부관람 및 장명마을 탐방 그리고  VR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장애인편의 첫번째 활동으로 각자 자기소개를 진행했습니다. 물론 서로 잘 알고 있지만 내 자신을 그림과 글로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각 조 이름도 정하고 깃발도 꾸미며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으로 홍대용과 혼천의 AR 체험 입니다. 직접 색칠한 혼천의가 핸드폰 속에서 3D로 구현되어 함께 사진 찍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장명마을의 별 홍대용을 제목으로 VR영상을 만들었습니다. HMD안경에 핸드폰을 넣고 고개를 돌려 둘러보면 홍대용 과학관 내부와  장명마을의 전경을 직접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특별한 경험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홍대용 과학관으로 이동하여 인간해시계, 측우기, 해시계를 살펴보고 송길룡선생님의 강의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장산리 석불입상을 살펴보고 문화재에 대한 유래와 재미있는 옛날이야기가 어우러져 풍성한 마을여행이 되었습니다. 

드높은 가을날 따스한 햇볕아래 함께 해주신 아르크 단원 여러분 덕분에 마지막까지 웃음으로 즐겁게 마무리 될 수 있었습니다.

 

다문화 4가족과 함께한 장명마을의별 홍대용 탐방 첫번째 시간은 숲놀이 입니다.

모두가 한팀이 되어 동물에게 도토리는 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게임으로 얻은 재료를 활용하여 우리가족을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홀씨를 가을 바람에 흩날리며 가족의 안녕을 바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든가족을 재미있게 숲놀이 시간을 즐겼습니다.

 

이번 VR시간도 정말 뜨거운 반응이였습니다. 정말 가상의 현실인듯 사실적인 반응으로 호응해준 가족여러분들 입니다. 

홍대용 과학관 외부에서 관람을 마치고 트릭아트에서 사진도 찍었습니다. 장명마을의 장산리 석불입상에서 문화재에 대한 이야기도 듣고 주변의 설화와 아우내의 이야기 그리고 마을에대한 이야기로 탐방을 진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앙부일구 만들기 활동을 하며 오늘 하루 즐거운 하루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우여곡절이 많은 마을여행이였습니다. 항상 밝은 모습으로 함께 해준 가족여러분 감사합니다.

장명마을의 별 홍대용을 통해 따스한 가을날 재미있는 여행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로써 2020 천안YMCA 청소년 마을여행 ' 청소년, 역사를 걷다!' 탐방프로그램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탐방프로그램은 마무리 되었지만 하반기부터 진행된 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 마을여행 '장명마을의 별 홍대용'은 아직 진행중입니다! 지난 11월3일, 4일에 새샘중학교에서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홍대용에 대한 강의와 장명마을의 별 홍대용 VR영상을 직접 보며 수업하는 지금 당장 그곳에 가기는 어렵지만 VR영상을 통해 수업들었던 장소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하여 잠시 중단되었지만 사태가 완화되어지면 다시 재개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청소년 마을여행 '청소년 역사를 걷다!' 하반기프로그램이 이루어졌습니다. 점점 마무리를 향해 달려나가는 마을여행 마지막까지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