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천안 YMCA

4/20 청소년, 역사를 걷다! '장명마을의 별, 홍대용' <청소년 2회차> 본문

청소년 프로그램/청소년마을여행 '청소년, 역사를 걷다!'

4/20 청소년, 역사를 걷다! '장명마을의 별, 홍대용' <청소년 2회차>

천안YMCA 2019. 5. 23. 10:38

4월 20일(토) 청소년 30여명의 친구들과 함께

천안의 역사적 인물인 '홍대용'을 만나고, 공부해보기 위해 마을여행을 다녀왔답니다.

'장명마을의 별, 홍대용'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마을여행 한 번 보실까요?

아이들과도 처음 만난 시간! 멘토 선생님들과 조 친구들이 처음만나 아이스브레이킹도 하고, 조장도 정하고, 조깃발도 만드는 그런 시간이에요.
저희 마을여행의 강사선생님이신 '송길룡'선생님께서 저희 기관에서 직접 제작한 <장명마을의 별, 홍대용>교재로 청소년 친구들과 함께 여러 이야기들을 나누고 계세요. 천안의 역사적 지리도 살펴본 다음, 곧 수신으로 출발을 합니다!
홍대용 과학관에 도착을 했습니다! 천안에 살지만, 과학관에 처음 와보는 친구들도 많았을거에요. 청년활동가 대학생 멘토 선생님들도 대부분 이 곳에 처음 방문해보았다고 하네요. 모두에게 많은 배움과 즐거움이 있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송길룡 선생님께서 해시계를 설명해주고 계십니다. 저도 해봤는데 정말 신기하더라구요~ 현재 시각과 저 해시계가 동일하게 나오는 게 신기했어요.
과학관 안에서 그냥 설명만 들으면 재미가 없죠~? 그래서 과학관 안에 다양한 미션들을 숨겨놓았답니다. 조별로 이 미션지의 미션들을 전부 통과해야 맛있는 점심을 먹을 수 있었다는...! 이후 저희는 홍대용이 자라났던 '장명마을'을 탐방하고 돌아왔는데요.
친구들이 열심히 모여 종이에 펜으로 꾸미고 사진을 붙이고 있는데 아까 저희가 홍대용이 자라났던 장명마을을 둘러보며 문화재들을 살피고 또 이 마을을 어떻게 소개하면 좋을까? 해서 <청소년마을해설사>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조별로 이 마을을 어떻게 소개하면 좋을지 꾸미는 시간을 가지고 있네요.
친구들이 열심히 마을해설사를 발표할 종이를 꾸미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기 조는 요즘 친구들이 많이 하는 '인스타그램'양식으로 마을해설사를 꾸며보고 있는데요. 정말 참신해 보이죠?!!
이제 발표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조별로 홍대용 선생님의 추억장소 탐방이라는 주제로 너무나 재치있는 글솜씨와 함께 꾸며준 조~!
태양조는 인태양그램으로 한눈에 들어오기 쉽게! 느낀점들을 해쉬태그에 적어 재치를 살렸네요.

 

프로그램 종료전엔 저희가 우수팀 시상을 하는데요! 위에서 보셨던 것처럼 '청소년마을해설사'를 꾸며준 조의 가장 많은 표를 받은 '태양'조가 우승팀이 되었답니다!!! 함께 해준 강사 선생님, 활동가 선생님들, 친구들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