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천안 YMCA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창립 20주년 기념행사 본문

우리이야기/소식지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창립 20주년 기념행사

천안YMCA 2021. 7. 19. 15:31

2001627, 천안YMCA 등 충남지역 21개 시민단체들로 출범한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남연대회의)가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충남연대회의는 지난 630일 충남공익센터 공간U에서 기념식과 함께 기념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충남지역 시민사회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기념식은 우삼열 운영위원장(아산이주노동자센터 소장)의 사회로 장명진 상임공동대표(충남동학농민혁명단체협의회 상임대표)의 개회사와 양승조 충남도지사, 유병국 충남도의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신철영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의 축사에 이어 창립 초기부터 현재까지 충남연대회의와 함께 해 온 이상선 이사장(충남시민재단)께 공로패를 수여하고 랄랄라밴드 김정화님의 축하공연이 진행됐습니다.

이어 신아롱(충남청소년인권문화네트워크)님과 구성현(예산참여자치시민연대)님의 비전선언문 낭독과 기념촬영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2부 순서로 진행된 20주년 기념토론회는 충남시민사회연대운동의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한양대학교 제3섹터연구소 박영선 교수의 발제 시민사회 연대운동을 위한 제언와 충남연대회의 박진용 상임공동대표/본회 사무총장의 발제 충남연대회의 어떻게, 무엇을 할 것인가?’에 이어 우삼열 소장(아산이주노동자센터), 이선영 사무국장(복지세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 정재영 사무총장(홍성YMCA), 최만정 상임대표(남북상생통일충남연대), 박성호 위원장(충청남도시민사회활성화위원회/본회 이사)의 토론과 참여자들의 질의응답, 전체토론으로 순서를 마무리했습니다.

 

충남연대회의는 기념식과 기념토론회 외에도 충남지역 시민사회 활동자료를 모아 온라인 자료실을 구축하는 아카이빙 작업과 상근사무처장 배치를 통해 연대운동의 활력을 모색하고자 2년간의 운영비 7,000만원을 모금하는 모금캠페인을 7월말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716일 현재 24개 단체, 84명의 개인이 참여해 6,917만원을 약정 혹은 입금해주셨습니다.)

 

이제 스무살, 청년이 된 충남연대회의를 통해 지역 시민사회와 시민사회운동이 더욱 활성화되고 활발해질 수 있도록 천안YMCA도 함께 힘을 모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