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천안 YMCA

2021 청년인생설계학교 [내:일을 찾아 떠나는 여행] 2박3일 워크샵 본문

우리이야기/소식지

2021 청년인생설계학교 [내:일을 찾아 떠나는 여행] 2박3일 워크샵

천안YMCA 2021. 9. 25. 19:04

안녕하세요. 천안YMCA입니다.

 

2021년 청년인생설계학교 [내:일을 찾아 떠나는 여행]에 참가하는 청년들과 함께 2박3일동안

공주에 있는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 청년인생설계학교 [내:일을 찾아 떠나는 여행] 이란?

청년마다 다양한 고민과 생각을 공유하여 치유적 경험을 제공하며, 각자의 일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청년들의 사고의 폭을 넓히고 상상하며, 미래 설계의 힌트를 찾고 직접 체험하거나 실현을 할 수 있는 학교입니다.

 

행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모든 참가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행사를 참여했으며, 사전에 온도체크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공주 한국문화연수원까지 이동하는 버스 내부의 방역도 진행하여

안전하게 워크샵을 시작했습니다.

 

● 1일차 : 생태놀이를 활용하여 나를 소개하기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에 도착 후, 워크샵이 진행되는 대강의실로 이동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100명이상이 수용 가능한 넓은 강의실로 대여를 했습니다:)

 

다들 처음 만나서 서로 어색한 분위기에서 아이스브레이킹 게임 '나를 소개하기' 프로그램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사진처럼 서로 처음 만나는 자리이다보니 어색한 모습이 많이 보이네요.  그래도 이상희 이사님의 깔끔한 진행으로 2박3일의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참가자들이 돌아가면서 각자의 이름을 전달하며, 참가하는 모든 참가자들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한명씩 인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들 서로의 이름을 불러주며 인사를 하다보니 약간의 어색한 분위기를 깰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활동으로 '당신은 숲을 사랑하십니까?' 라는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옆에 있는 참가자와 짝이 되어 서로를 소개하며,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했습니다. 이후에는 서로 가위바위보를 하여 진 참가자가 이긴 참가자의 이름을 크게 부르면서 기차형식으로 계속 돌아다니는 활동을 했습니다. 자신의 이름을 들은 참가자들은 부끄러워서 어쩔줄 몰라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2명에서 3,4,5명이 형성이 되고, 최종적으로 모든 참가자들이 일렬로 되어 한명의 참가자의 이름을 다같이 부르니 강의실 밖에서도 들릴 정도로 이름이 크게 들렸습니다.

 

 

 

그 다음으로 다같이 원을 형성하여 가운데 있는 참가자가 다른 참가자 앞으로 가서 '당신은 숲을 사랑하십니까?'라고 외치면 가운데 있는 참가자의 말을 들은 다른 참가자는 하나의 질문을 합니다. 예를 들어 '여자(남자) 친구 있는 사람' 이라고 외치면 이 질문에 해당하는 참가자자들은 자신이 있는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로 이동하며, 가운데 있는 참가자는 질문을 한 참가자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진행되면 또 한명의 참가자가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 참가자가 바로 다음 술래가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 활동으로 4명의 참가자들로 구성하여 한 팀이 되어 강사님이 주신 나뭇잎에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단어를 각각 적어 이 단어를 통하여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4명의 참가자들이 한 팀이 되어 각자를 소개하는 나뭇잎을 모아 이를 통해 하나의 문장을 만들어보고, 다른 팀들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 서로 어색한 분위기는 깨지고 서로 많은 대화도 나누고 함께 잘 어울리게 되었습니다. 본격적인 프로그램에 앞서 서로를 간단하게나마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 1일차 : 나를 탐색하기

 

 

두번째 프로그램으로 '나를 탐색하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여 공유함으로써 서로가 서로의 상처와 아픔을 공감하며, 지지해주어 자존감을 증진시키고 성장을 돕는 집단 상담 프로그램입니다. 오로지 나에게만 집중하여 '어릴 적 나의 꿈은?' ,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 '나를 가로막는 신념', '변화된 나의 모습' 등의 4가지 주제를 토대로 다양한 이야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현재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기도교상담학과의 '장동진 교수'님을 모시고 진행했습니다. 

 

 

자신에 대한 탐색을 진행하고, 2인 1조로 구성하여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 서로의 이야기를 공유하여 각자의 생각과 고민에 대해서 진지하게 이야기 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2인1조로 구성하여 이야기한 내용을 토대로 다같이 공유하고, 모든 참가자들에게 나의 이야기를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1명의 참가자가 아닌 모든 참가자들과 함께 자신에 대해서 한층 더 탐색하고 알아볼 수 있었으며, 나만이 아닌 다른 참가자들도 한층 더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 1일차 : 길벗과의 만남 1 (와인과 함께 마음나누기)

 

저녁에는 한국문화연수원의 잔디광장에서 다같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눠볼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아한 분위기와 감성있는 음악을 틀어놓고 조별로 와인을 함께 마시며 오늘 진행했던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와 자신에 대해서 내면에 있는 진솔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이 내부 강의실에서 진행하다보니 다들 지쳐있을 타이밍에 외부에서 선선하게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을 쐬고 와인을 함께 마시며 진행하다보니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엄청 좋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평소에도 와인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 천안YMCA의 '임대균 간사' 님께서 진행했습니다.

 

 

● 2일차 : 내:일을 탐색하기

 

 

2일차 첫 프로그램으로 '내:일을 탐색하기'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의 '육정원 교수'님을 모시고 진행했습니다.

 

각자의 장단점과 그리고 기회들을 알아보고 이를 명료화하여 자신에게 방해로 여겨지는 요인들을 구체화하여 내가 정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어떤 진로를 원하는지 관련한 진로탐색 활동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활동하기에 앞서 집단 응집력 형성을 위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서로 알아가기 : 20문 20답' , ' 불확신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기탈출 넘버원'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간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그룹이 형성되었습니다.

 

 

 

이후에는 그림으로 자신의 특성을 표현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그린 그림을 바탕으로 4인 1조로 그룹을 형성하여 그룹의 인원들과 함께 자신이 그림을 설명하며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다중지능검사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나의 진로고민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나의 진로장벽은 무엇인지에 대해 활동지를 통해 알아보고, SWOT 분석을 통해 진로장벽을 넘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활동을 통한 소감을 나누고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 2일차 : 내:일을 찾아가기 1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내:일을 찾아가기'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NGF연구소 나는의 대표이신 '박현미 대표'님께서 진행해주셨으며, 2박3일의 워크샵이 끝나고 팀을 이루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지금까지 참가자들과 이야기했던 '내가 하고 싶은 것',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어떤 프로젝트를 할 건지 정하고 직접 기획까지 해보는 활동입니다.

 

 

이번 2일차에서는 어떤 프로젝트를 할 것인지 정하는 것에 앞서 참가자들의 생각을 정리해보고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로의 생각을 듣고 어떤 프로젝트를 할지는 3일차에서 함께 알아볼까요?

 

 

● 2일차 : 길벗과의 만남 2 ( 바베큐를 통한 마음나누기 )

 

2일차 저녁에는 1일차와는 다르게 야외에서 같이 바베큐를 즐기며 서로의 이야기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4인1조로 거리두기를 준수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2일동안 열심히 실내에서 활동하느라 고생하신 참가자분들에게 바베큐를 제공하고 야외에서 자유롭게 식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식사와 함께 병행되어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 3일차 : 내일을 찾아가기 2

 

 

2일차에 참가자들이 어떤 프로젝트를 할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번 3일차에서는 이야기한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팀을 구성하고,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젝트 팀이 총 4팀으로 구성이 되었으며,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팀단위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팀의 주제로는 '빵을 매개체로 청년들의 고민을 함께 들어보고 공유하는 청년카페를 운영' , '칵테일을 직접 배워서 나만의 칵테일 레시피를 만들어보기' , '충남지역에 숨겨진 곳을 탐방하여 이를 영상으로 만들고, 다국어 자막을 추가하여 외국인들도 충남의 지역 명소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기' , '주식을 처음 접하는 청년들과 함께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기' 등의 4가지 프로젝트 주제가 정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팀들이 기획한 프로젝트를 토대로 다른 팀들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천안YMCA의 박진용 사무총장님의 최종 피드백과정까지 진행했습니다. 이번에 정한 프로젝트의 주제를 토대로 충남지역에서 팀단위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함께 2박3일의 워크샵을 마치며 단체사진도 찍었습니다. 이번 2박3일 워크샵에는 21살부터 39살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청년들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청년들이 나이와 상관없이 친해지는 과정을 거치며, 나이를 넘어선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했습니다. 

 

이후에는 구성된 프로젝트 팀 단위로 11월 말까지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며,  청년인생설계학교 청년들의 꿈과 미래와 연관된 다양한 활동을 많이 기대해주세요 :)